본문 바로가기

글농

참깨 심는시기 이때를 기억하세요

반응형

참기름 냄새만 맡아도 그 고소한 향에 취하는데요. 참기름을 만드는 재료인 참깨를 직접 키워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참깨 심는시기가 언제인지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참깨는 고온 지역에서 자라던 식물이지만 온대기후에 적응을 한 이후 널리 재배되는 작물이라고 합니다. 발아에 적합한 온도는 12~13도이고, 생육에 적합한 온도는 25~30도 정도라고 합니다. 

 

이런 온도라면 대충 언제가 파종시기인지 감이 오시나요?

 

참깨 심는시기는 기온이 15도 이상으로 올라가는 4월 하순에서 6월 상순 사이에 폭넓게 심을 수 있습니다. 너무 늦었다고 생각하는 순간에도 심을 수 있다는 뜻이지요.

 

수확시기는 심는 시점에 따라 빠르면 8월 중순에서 9월 상순까지 수확을 할 수 있습니다. 

 

멀칭 재배를 할 경우 남부지방 참깨 심는시기는 4월 하순이 적당합니다. 중부지방은 1주일 정도 시차를 두고 5월 상순부터 6월 상순까지는 심어야 합니다. 

 

반응형

 

벚꽃이 시차를 두고 남부지방에서 중부지방으로 올라오듯이 참깨와 같은 작물도 그렇기 시차를 두고 재배하면 된다는 뜻입니다.

 

멀칭하지 않고 그대로 재배할 수도 있는데, 그렇게 하려면 한 2주 정도의 시간 차를 두고 파종을 해야 적당합니다. 

 

참깨는 주말 농장과 같은 작은 텃밭에는 심기 조금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짤 수 있을 정도의 참깨와 들깨를 수확하기에는 너무 적은 양이 수확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조금 더 넓은 텃밭이 있는 분들이 도전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통깨를 그대로 활용할 목적이라면 텃밭에서도 재배를 해 볼 만합니다.

 

참깨는 보통 씨앗을 직파하는 것을 언급하지 않았네요. 위의 시기는 직파를 기준으로 합니다. 이때 무엇을 기억하냐면 아카시아꽃이 필 무렵을 기억하시면 됩니다. 

 

아카시아가 피는 것이 보이면 참깨 심으러 얼른 출동하셔야 합니다.

 

참깨는 모종으로도 심을 수는 있는데, 들깨와 비교해서 그렇게 잘 자라는 편이 아니라고 합니다. 그러니 가능하면 직파를 생각하고 재배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